Home » 커뮤니티 » 오류 연구실

오류연구실

레스톨에 등장하는 각종 오류 모음

제목대로 오류 모음 연구실입니다. 뭐..리얼적인 설정에 관한 것은 일단 뺐습니다. 괜히 리얼리티에 관한 얘기를 하자면 진정한 애니를 감상하는 의도에 빗나가는 듯하고 저도 그런 실력은 없고요. 주로 비주얼, 대본 등에 관한 걸 실었습니다.

만든 목적은 다음에는 이런 실수를 하지 말았으면 하고, 좀 더 완성도 높은 작품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에서 약간의 충격(?)을 주고자 하는 건데요….워낙 한국 애니하면 가뜩이나 씹히는데 이런 걸 만들면 괜히 꼬투리를 잡는 빌미를 만드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에 갈등을 했지만, 진정 좋아하는 친구라면 좋은 점도 부각시켜야 하지만 결점도 당당히 알리고 고치게 하는 것이 진정한 친구라는 것을 생각하면서 이 코너를 만들었습니다.

2000.8.10 Neoadam

1화

구조캡슐은 어디에?

1화에서 가장 극적인 장면인 마루의 외부 조종으로 5호기가 붕괴되는 건물에서 탈출하여 캐리어와 합체하는 장면이다. 여기에서 볼 것은 갑자기 전에 아이를 구한 후 가슴에 장착한 구조캡슐이 사라지는 장면이다. 빨라서 잘 안보이지만 어느 정도 되돌려서 반복해보면 보인다. 가운데 그림에는 캡슐이 사라지고 없다.

2화

레스톨이 사라진 까닭은?

밑의 부분이 나오기 전에 레스톨 팀이 밖에서 휴식을 취하는 장면에서 처음부분에는 레스톨들이 셸다이버의 밖에 있는데, 출동 명령으로 달려가는 장면에서는 레스톨의 모습이 없다. 위의 오류는 sweet님이 제보해주셨습니다.

하늘색이?

2화의 마지막 부분의 하늘색을 잘 보자. 막 해가 진 후의 하늘로 위로 갈수록 점점 푸른 색을 띄며 짙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셸다이버의 배경색을 보면 우주에서 보이는 그냥 검정임을 알 수 있다. 아마도 이 각도의 신이 여러 번 보이는 것으로 보아 알사트에 셸다이버가 있는 모습을 그대로 붙여 넣은 것 아닌가 싶다. 위의 오류는 untitled document님(leejiwon87@dreamwiz.com)이 제보해주셨습니다.

5화

사라진 마루의 책상

5화에서 마루와 미아가 수업을 듣는 모습이다. 그런데 출격 사이렌이 울린 후 뒤에서 본 장면에서는 마루의 책상이 사라졌다.

8화

이동하는 파괴부위

무스크의 장갑이 깨진 모양을 잘 살펴보자. 처음에 미아가 파열탄으로 가슴 부분의 장갑을 깨뜨린 장면을 기준으로 그 파괴 부위가 바뀌는 것을 알 수 있다. 왼쪽 윗부분을 기준으로 그 부위가 바뀐다. 위의 오류는 sweet님이 제보해주셨습니다.

10화

엘리베이터의 비밀?

마루, 오밍, 빅터박사가 엘리베이터에 갖힌채 엘리베이터가 떨어지기 시작한 게 26층, 25층인데 다 떨어졌는데도 26층, 25층의 표시가 나타나는 장면 왼쪽 그림을 보면 25층을 지나친다. 그리고 마구 떨어져서, 다시 25층에서 정지.

11화

포크

식당 장면에서 같은 포크의 다리수가 변한다. 좌측에서부터 펑키의 포크 다리수는 4개, 마루의 포크는 3개, 오른쪽의 음식을 집는 마루의 포크 다리수는 또 4개.

미아의 리본은 어떤 것이 진짜?

11화 처음 마루가 작업복을 입고 미아와 마주쳤을 때와 정비실에서의 모습까지의 미아의 모습이다. 미아가 매고 있는 넥타이에 주목하자. 처음 장면은 넥타이, 다음 장면은 리본인데 속이 차있다. 다음 장면은 리본이지만 2갈래이다. 또 마지막의 정비실에서의 모습은 또다시 속이 찬 리본이다. 과연 진짜는? 장면마다 리본의 모습이 다르다. 이 오류는 정의예님(http://hometown.weppy.com/~mia2035/)이 알려주신겁니다.

색이 안 칠해진 모자

마루가 정비 아저씨와 대화하는 장면에 나온 장면이다. 모자에 새겨진 SRS 마크가 색이 안 칠해져 있다. 원래는 검정과 빨강의 배색이 되어 있는데, 11화의 장면에는 색이 안 칠해져 있다. 위의 오류는 sweet님이 제보해주셨습니다.

12화

3호기가 2기?

12화에서 나타난 모습. 3호기가 선로 변환기를 바꾸기 위해 대열에서 이탈하는 장면인데 자세히 보면 3호기가 2기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4호기는 어디로~~~^.^; 밑의 이미지들을 보시라~!! 이 오류는 아쿠아리우스(ria-aquarius@hanmail.net)님이 알려주신 오류입니다.

-스파이더 웹의 비밀

3호기가 몸의 부딪혀 자기부상열차를 세우는 장면에서 3호기 뒤로 한번 스파이더 웹이 지나간다. 그런데 마지막에 완전히 정지할 때는 웹이 없다. 3호기가 막아 서고, 뒤로 밀리면서 웹이 뒤에서 한번 겹치고, 멈췄는데 뒤에 스파이더웹이 없다.이 오류는 경렬 표(pyoky@yahoo.co.kr)님이 알려주신 오류입니다.

13화

잘못 칠해진 색…

13화의 장면. 4호기가 캐리어를 부르자 괴식물이 캐리어를 나꿔채서 녹여 버리는 장면 중 하나인데, 잘 보면 오른쪽의 3호기가 4호기의 보라색으로, 왼쪽의 4호기(?)가 3호기의 빨강으로 칠해져 잇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밑의 그림을 보시길. 오른쪽의 4호기(?)에 보조 부스터가 달려있다. 이 오류는 레스톨 팬님이 알려주신 오류입니다.

15화

밤인가 낮인가?

마루가 입원한 병원에서의 장면 전 장면에서 밤하늘을 배경으로 한 병원의 모습이 보였었다. 그런데 구름이 멋지게 펼쳐진 창문을 보니 낮이다. 처음에는 벽을 장식한 그림이나 스크린인줄 알았는데 다음 장면을 보니 다시 밤이다. 어떤 것이 맞은 것일까?

16화

머리색이…?

우연히 발견된 또 하나의 오류. 머리색을 잘못 칠했다. 모자의 색이 머리에도 칠해져 있다. 그리고 또 하나, 옆에 보이는 2호기의 머리에 붙은 센서 돌기가 안 보인다. 처음 장면에서는 보이는데 다음 장면에서 발진 위치로 봐서는 2호기가 맞는데 센서가 안 보인다.

글자의 비밀…

문제의 HIPPO(하마)글자.밑의 관광객의 티셔츠에 새겨진 HIPPO(하마)라는 글자에 관한 것이다. 우선 왼쪽과 가운데를 보면 제대로 철자가 나온 것이 보인다. 그런데 다음 장면에서는 I,P자가 빠져있다.(게다가 글자의 간격이 I,P자가 들어갈 만큼 간격이 넓다.)

그리고 또 하나의 장면… 이건 또 뭘까? 웬 모자이크 처리? 이 두 장면들을 종합해서 생각해본 결과는 아마도 HIPPO(하마)라는 글자가 특정 메이커(의류 메이커)를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삭제가 된 건데 실수로 글자가 삭제가 안되거나 뒤에 다시 발견된 것은 모자이크 처리가 된 듯하다.(아마도 일본판 장갑구조부대 레스톨이나, 서울무비에서 서비스 될 같은 화에서는 수정되지 않은 상태로 나왔을 가능성도 있을 듯하다.)

강마루가 2명?!

16화 거의 끝부분에서 강마루 복귀 파티가 열리는 장면이다. 밑의 그림을 잘 보면 테이블에 마루가 있고 위쪽에 테오와 게임을 하는 오밍의 모습에서 오밍의 옷이 마루의 옷과 같은 색이고 머리색깔도 같은 것을 알 수 있다. 원래 같은게 아니냐고? 하지만 다음 장면에서는 두 사람의 옷이 다르다.

왼쪽 그림에서는 두 사람의 옷이 같다. 하지만 오른쪽의 그림은 두 사람의 옷이 다름을 알 수 있다. 위의 오류는 untitled document 님(leejiwon87@dreamwiz.com)과 신기전 님 (dbthfflq123@hanmail.net)이 제보해주셨습니다.

17화

장갑이?

펑키의 한쪽 손의 장갑이 없고 맨손이다.

1호+3호기

머리는 1호기, 몸통은 3호기인 기체가 보인다.

2호기 오류

-이건 뭐가 틀렸을까? 바로 색깔이다. 2호기로 칠해진 기체의 머리를 보면 원래 2호기에 달려있는 센서가 보이지 않는다. 오른쪽의 2호기와 비교를 해보자. 아마도 4호기와 바뀐 것 같다.

부상 기구의 수는 몇 개?

(이 오류는 박유미님(deram2678@hanmir.com)이 지적해 주셨습니다.) 스테이션을 부상시키기 위해 레스톨들은 부상기구를 전송 받아 스테이션에 설치한다. 그런데 총 몇 개의 기구를 전송 받아 설치했을까? 지금부터 그것을 알아보자.

우선 대본의 대사를 보도록 하자.
----------------------------------------------------------------------------------
~중략

오밍      : 됐어! 아이를 구했어 테오형!
테오      : 시간이 없다! 모두 기구를 전송받아!
              스테이션을 물 위로 올려보내야 돼!
              목표는, 사람들이 대피해 있는 제 3 스테이션이다!
              서둘러!
마루      : 가자~!
펑키      : 부상기구, 전송!
테오      : 부상기구, 전송!

(...기구를 전송받아, 이를 부풀려 제 3 스테이션에 장착시킨다..)

테오      : 부상기구, 장착!
마루      : 장착완료!
펑키      : 2호기 장착완료!
마루      : 미아 서둘러!
미아      : 4호기 장착완료!
테오      : 부상시작!

(신호에 맞춰.. 기구의 부력을 받아 떠오르기 시작하는 제 3 스테이션..)

~후략
----------------------------------------------------------------------------------

대본의 내용을 본다면 부상기구를 전송 받은 사람은 테오, 펑키, 마루, 미아로 즉 4개이다. 그리고, 이제 이미지를 살펴보면, 먼저 1호기와 2호기가 전송 받는 모습을 보여준다.-2개

그리고 각호기의 부착 모습을 보여주면서 3호기의 손도 보인다.-손의 색에 붉은 색이 들어있다.-1개

그리고 마루가 미아에게 서두르라고 말한 다음 미아가 장착 완료를 외친다.-1개

위의 것들을 세어보면 총 4개의 기구를 전송 받았다.

그런데 보여준 장면에서는 기구의 수가 3개로 하나가 남는다.

그리고, 그런데 이 장면에서 또 하나의 오류가 발견되었다. 기구를 장착하고 있는 레스톨의 모습을 확대해보면 다음과 같다.

왼쪽부터 살펴보면 녹색의 2호기, 노랑색의 5호기, 보라색의 4호기의 모습이 보인다. 그런데 어째서 5호기의 모습이 보일까? 5호기는 기구를 전송 받은 적이 없는데?

21화

시트가 사라지다.

알사트의 외부 송신장치 제거로 오밍이 정신을 잃었을 때 펑키가 깨우는 장면. 멀리서 잡은 장면인데 오퍼레이터 2명과 레스사령관의 시트가 사라지고 없다. 왼쪽은 평소의 상황실, 오른쪽은 21화의 문제의 장면

22화

미닫이 문인가 여닫이 문인가?

22화 처음 부분에서 레스톨 팀이 레스 사령관 방의 소리를 엿듣다가 문이 열리며 나동그라지는 장면.

문이 벌컥 열리면서 쓰러지는 장면.

그런데, 다음 장면을 보면 문의 모습이 좀 다르다. 문이 앞으로 나와있어야 하는데 보이지 않는다. 자동문같이 옆으로 열리는 미닫이 식으로 보인다.

셸다이버, 레스톨 잘못 싣고 오다!?

레스톨이 출격할 때 보여주는 장면이다. 이건 뭐가 틀렸을까? 광원 효과가 눈에 띄지만 모니터에 나타난 레스톨은 개량되기 전의 케리어를 장비한 레스톨을 보여주고 있다.

23화

색깔 오류

제이와 마루가 이야기를 나눌 때 3호기를 보여주는 장면. 이 장면에서 레스톨의 색깔 배색이 잘못 칠해졌다. 좌측과 우측의 3호기의 배색을 잘 살펴보자. 이호섭님(asdf-mia@hanmail.net)이 지적해주신 오류입니다.

목소리가 바뀌다.

최대의 오류라고 불려지는 장면으로 오밍이 대사할 장면을 마루가 하고 있다. 투니버스에서는 수정되기를 바랬지만 결국에는 그대로 방영되었다고 한다.

-이게 바로 문제의 장면

-----------------------------------------------------
오밍: 테오형, 확실친 않지만 M-5지점에 전투장비들이 묻혀있는 계곡이 있어!
무스크들을 그쪽으로 유인해서, 충격탄으로 폭파시키면 어떨까?

헌데 실제 더빙시에는 오밍이 말하고 있는데 마루의 목소리가 나온다.

마루: 테오형, 확실친 않지만 M-5지점에 전투장비들이 묻혀있는 계곡이 있어!
오밍: 무스크들을 그쪽으로 유인해서, 충격탄으로 폭파시키면 어떨까?
-----------------------------------------------------

원래대로라면 모두 오밍의 대사로 처리되었어야 하는 것이었을 터인데, 상당히 아쉬운 오류이다.

색깔 오류2

23화 마지막 부분에 나타난 오류로 그림에서와 같이 관절(왼쪽 화살표)에 채색이 되어 있지 않다. 그리고 한쪽 무릎을 꿇고 있는 3호기 옆에 서있는 것이 4호기인데 다리의 부분(오른쪽 화살표)의 색이 3호기의 색으로 칠해져 있다.
이 오류는 이호섭님(asdf-mia@hanmail.net)이 제보해주셨습니다.

24화

미리 발견된 루시퍼 섬

빅터박사가 루시퍼 타워를 상상해서 만든 그래픽을 보여주는 장면. 시작할 때 아직 가보지도 못한 루시퍼섬이 벌써 당당하게 모니터를 채우고 있다. 레스톨 팀은 24화에서 타운디드호에서 카인이 알려준 데이터를 통해 비로소 루시퍼 섬의 위치를 파악하게 된다. 루시퍼 타워도 상상해서 만들었다지만 너무 실물과 똑 같다. 레스사령관의 방에서 모두에게 루시퍼 타워의 지자기 증폭장치를 설명할 때 빅터박사의 모니터에 나온 그림

25화와 26화

두 화를 함께 봐야 할 수 있는 오류로 상당히 많은 편이다.

1. 레스톨은 스스로 복구된다?

1-1 25화에서 보면 2호기와 4호기가 비트의 공격으로 각각 한쪽 무릎과 어깨가 대파된다. 하지만 다음화에서는 말짱(?)하게 복구되었다.

1-2 26화에서 마루의 3호기가 비트의 공격으로 무릎이 대파되면서 전송장치를 파괴당한다. 하지만 마지막에 레이져 블레이드로 비트를 공격하는 장면을 보면 역시 말짱하다.

2. 움직일 수 없는 레스톨의 위치가 이동하다니?

26화 막판에 레스톨들은 외부조종장치로 기능이 정지하고 만다. 밑의 맨 좌측그림을 보면 좌측에서 1호기, 5호기 4호기, 2호기(앞으로 쓰러져 있음), 그리고 안보이지만 가장 오른쪽에는 1호기의 순서로 서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런데, 다음 장면(가운데 그림)에서 3호기가 지자기 증폭장치로 뛰어가는 장면을 보면 좌측에서부터 1호기, 5호기(앞으로 쓰러져 있음), 2호기, 4호기 순서로 서있는 장면을 볼 수 있다.(아무래도 셀의 좌우가 바뀌어 채색된 듯.)
다시 셸다이버가 상공에서 내려다본 장면(오른쪽 그림)은 우선 앞에는 3호기가 쓰러져 있고, 좌측에서 1호기, 2호기, 4호기(앞으로 쓰러져 있음), 5호기 순서로 서있음을 알 수 있다.

-위의 그림들을 잘 보자. 붉은 화살표를 기준으로 하면 파악하기가 쉽다.

25화- 한스 순간이동?

-25화에서 경혈타워가 폭주하기 시작할 때 콘트롤 룸에서 직원과 함께 있던 한스가 폭발이 몇 번 있고 어느새 헤론의 집무실에 가 있다.

25화-경혈타위 폭주장면

-25화 끝나기 직전에 루시퍼 타위가 빛을 뿜기 시작한다. 그런데 25화 마지막 장면을 보면 그전 모습 그대로이다. 아마도 제작비용을 아끼려고 그대로 쓴 모양인데 상당히 아쉬운 장면이다. 대본을 작성하신 서찬휘님이 이미 지적하신 오류이다. 왼쪽은 25화 끝나기 얼마전의 장면이고 오른쪽은 25화 마지막 장면이다.

26화- 알사트, 셸다이버를 2기 가지고 있었나?

-26화를 보면 셸다이버가 이미 출동했음에도 불구하고 셸다이버를 그대로 달고 있다. 지금까지 알사트에는 1기만의 셸다이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이 오류는 제 23화 ‘사막의 전투’편에서도 볼 수 있다. 모두 26화의 장면이다. 정의예님이 지적해주셨습니다.

26화-레스톨 3호기 메탈 쉴드 전송받았나?

-25화에서 3호기는 두 손을 사용해야 하는 유탄발사기를 전송 받았다. 그런데 26화를 보면 군데군데 메탈쉴드를 장비하고 있는 장면이 보인다. 정의예님이 지적해주셨습니다.

26화-장갑을 잃어 버린 강마루

3호기가 루시퍼 타워로 돌격하여 자기장의 스파크에 피해를 입는 장면에서 강마루의 손이 장갑을 벗고 있다. 17화와 같은 오류. 레스톨 팬님이 지적해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