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레스톨 이벤트 CD ; REC

REC(Restol Event CD) #.01 희망의 빛

안녕하세요. [레스톨 구조기록 관리소(http://www.restol.org/)]입니다.

2003년 1월 29일로 4주년을 맞이하는 「레스톨 특수구조대」 첫 방영을 기념하기 위해, 레스톨 팬들이 모여 이벤트 CD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름하여 REC(Restol Event CD / RECord) 그 첫 번째, “희망의 빛”. 이름의 유래는 모두들 아시겠지요?

순수한 팬워크 중심으로 이루어진 이번 CD에는 – 그간 자발적으로 생겨나 많은 활동을 벌여왔던 네트워크상의 레스톨 모임들에서 많은 분들이 만들어내셨던 그림(FanArt), 소설(FanFiction) 등의 분야에서 좋은 2차 창작물들이 수록되어 있으며, 작품 데이터, 작품을 테마로 하여 방송되었던 인터넷 방송 데이터 등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는 방영 4주년을 맞이하여 순수한 팬 입장에서 작품을 정리하고, 추억해보는 데 그 의미가 있다 하겠습니다.

사실 그간 [ACA]나 [코믹월드] 등의 동인행사를 통한 팬워크 출판/출반은 매우 활발히 이루어져왔습니다. 그러나 그 면면을 지켜보고 있노라면, 과연 이들의 애정은 오로지 외국 – 특히 일본 작품들에만 닿을 뿐인걸까…라는 의구심을 버릴 수 없을만치 지독한 편향성을 보이는 것이 사실이었고, 현재진행형이기도 합니다. 특히 점프계열 소년만화로 대표되는 일본 동인계의 조류와 다를 바 없게 되어버린, 나아가 출판만화을 넘어 만화영화에 있어서도 그 계열과 조류를 고스란히 답습하고 있는 취향의 실시간성(간단히 말해 바다건너 취향과 시/공간적인 면에서 전혀 다를 바 없어짐)을 생각하자면, 과연 우리 작품에는 ‘애정’을 보일 수 있는 무언가가 없는 것일까라는 안타까움을 가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것이 꼭 팬북의 출간, CD의 출간이 아니다 하더라도… 지나치리만치 ‘전무’에 가까웠던 것입니다.

혹자는 그렇게 말합니다. “우리나라 작품에 과연 그럴만한게 있느냐, 없으니 당연한 결과 아니냐”. 그렇지만, 지금 우리가 사랑한다고 자신있게 말하고, 또 그 이름 아래에 뭉친 이 「레스톨 특수구조대」라는 작품을 비롯하여 그간 만들어져왔던 많은 우리 작품들은 분명 마음을 적시고 울릴 수있는 면모를 분명 갖추어주었고, 거기에 우리는 응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 여러분이 앞에 두고 계신 이 CD가 바로 그에 대한 경의의 표시이며, 작품에 대한 애정이며, 나아가 편견으로 얼룩진 멸시에 대한 대답입니다.

「레스톨 특수구조대」라는 작품이 남겨준 수많은 유산들과 숙제들 – 팬들은 그것을 다시금 자신의 것으로 소화해 또 다른 모습으로 재창조해 내었습니다. 단순한 흥미를 넘어선 애정, 애정을 넘어선 고민과 토론 – 그 모든 자취들이 녹아들어 만들어진 결과물인 REC#01 “희망의 빛”. 다소 서투를 수 있고, 완전치 않을 수 있지만, 시도라는 이름 아래에 당당히 여러분께 선을 보이고자 합니다.

만화인지기 서찬휘 (seochnh@manhwain.com) 만화인

인덱스 & 참여자

  • 그림(팬아트)
  • 소설(팬픽)
  • 방송 : 서찬휘의 ‘만화인으로 살자!’ #35회「레스톨 특수구조대」 특집 대본
  • 기타 : WinAmp Skin / 월페이퍼 / 커서 / 아이콘

STAFF

참여자

[그림]

꽃돌마루 (kalsuma@hanmail.net) / 마루마루 (senfman@hanmail.net) / 박현우♡레니양 (return-revenge@hanmail.net) / 서찬휘 / 이호섭 / 卯 (p-chin2@hanmail.net) / Albireo / Jani (jani-jhk@hanmail.net) / Neoadam

[소설]

마루마루 / 얼음날개 (byooki@hanmail.net) / 트라이앵글 (inmydreamz@hanmail.net) / Neoadam / PRETTY 제이 (hyejeelee@hanmail.net)

[대본]

서찬휘

[방송]

서찬휘

[유틸리티]

신기전(dbthfflq123@hanmail.net) -윈엠프 스킨 / Albireo – 커서, 윈엠프 스킨 / Neoadam – 아이콘, 월페이퍼

구입방법


레스톨 구조 기록 관리소(http://www.restol.org)에 접속하여 이벤트 CD란에 있는 주문에 관한 내용을 읽어보세요.

이벤트 시디 FAQ (Ver 1.0)

  1. Q) 레스톨 특수구조대 이벤트 시디란 어떤 것인가요? A) 이벤트 시디는 팬들이 레스톨 방영 4주년을 기념해서 그동안 팬들이 펼쳐온 레스톨의 사랑(팬아트, 소설 등등…)을 모은 것입니다.

  2. Q) 이벤트 시디를 기획한 분들은 어떤 사람들인가요? A) 이런 행사를 마련하면서 많이 듣는 이야기가 제작자인 서울무비 관계자분들이 아닌가 하는 것인데요. 이번 이벤트 시디를 기획하고 작업한 분들은 레스톨이 좋아 모인 순수한 레스톨 팬들 입니다. 이벤트 시디를 판매하는 [레스톨 구조기록 관리소]도 팬에 의해 만들어진 홈페이지입니다.

  3. Q) 이벤트 시디에는 전체화 동영상이나 OST가 들어갔나요? A)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이벤트 시디는 팬들이 만들어낸 자료만을 이용합니다. 저작권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전화 동영상이나 MP3 파일을 수록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4. Q) 이벤트 시디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자료들이 실려있나요? A) 팬 페이지들에 올려졌던 팬 여러분들이 직접 제작한 팬아트들, 관련 소설들, 대본, 관련 유틸 등이 실렸고, [서찬휘의 만화인으로 살자]의 레스톨 특집 방송이 수록되었습니다.자세한 내용은 위 메뉴에 있는 이벤트 시디 세부 인덱스를 확인하세요. 만화인으로 살자 홈페이지 – http://cast.manhwain.com/

  5. Q) 자료의 선정은 어떻게 진행되었나요? A) 그림은 팬아트를 그린 분들의 허락 및 참여를 부탁하여 Neoadam’s Restol SRS에서 따로 게시판을 통해 11월 30일까지 수집 완료되었고 소설은 Neoadam’s Restol SRS와 DAUM 카페[㉿ 혁명!! 레스톨 플러스 성우^-^ ㉿ ]에 실렸던 작품들 중에서 완결여부, 대본식 여부…등등을 고려하여 1차 선정된 작품을 다시 선정했습니다. 이 작업에는 레스톨 관련 홈을 운영하고 있는 Neoadam 님, Albireo 님, K.D Maru 님을 비롯해 레스톨 특수 구조대의 전편 대본을 만드신 서찬휘 님이 참여했습니다.

  6. Q) 이벤트 시디는 어떻게 구입할 수 있나요? A) 이벤트 시디는 레스톨 구조기록 관리소에서 구입할 수 있고 현재(2003.02.13 현재) 예약판매 종료이후 재 주문을 받고 있습니다. 재고수량이 얼마남지 않았으니 구입을 원하시면 빨리 신청하세요.

  7. Q) 가격은 어떻게 되나요? A) 가격은 시디가격 2500원+포장 및 운송비 2500으로 합쳐셔 5000원입니다.

  8. Q) 이벤트 시디는 앞으로도 계속 제작되나요? A) 번호가 붙은 시디의 제목과 같이 앞으로도 계속 제작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다음호 제작에 관한 세부 일정은 아직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9. Q) 시디에 들어있는 시디 표지는 어떻게 출력을 해야 하나요? A) 이것은 제작과정에서 저희가 실수로 PSD파일을 그대로 썼기 때문입니다. 포토샵이 없으면 이 파일은 열 수 없죠. 그래서 [이벤트 시디 자켓 출력 가이드] 제작했습니다. 이것을 참고하세요.

  10. Q) seochnh-cast.asx파일이 실행되지 않습니다. A) .asx는 파일 자체가 미디어 포맷이 아니라 mms프로토콜을 보조하기 위한 한 줄의 텍스트문장으로 이루어져있으며, 그 내용은 실제 미디어 파일의 경로(path)입니다. 이 확장자를 지닌 파일을 실행시키기 위해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즈 미디어 플레이어(MS-WMP : Windows Media Player)란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프로그램이 설치되어있는지를 확인하십시오. 없다면, CD를 탐색창으로 열으셔서(직접 열면 자동실행설정으로 인해 익스플로러가 뜰 것입니다) broadcast라는 폴더로 들어가보십시오. seochnh-cast.asx외에 43351201_seochnh-cast_35.wma라는 파일이 있을 것입니다. 이것이 방송의 본체로 이 파일을 직접 플레이어 프로그램에서 돌리시면 됩니다. wma(Windows Media Audio) 포멧으로 제작되어있으므로, 윈도우즈 미디어 플레이어를 이용하여 들으시면 되나 프로그램이 없으실 때엔 MP3 플레이어로 많이 쓰이는 WINAMP에서도 돌리실 수 있습니다. CD제작상의 문제가 아니라 프로그램이 설치되어있지 않은 데에서 오는 오류라고 보여지며, 따로 설치하지 않으실 거라면 저런 방법을 통해서 들으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에 답변이 나오지 않은 질문이나 이벤트 시디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면 이벤트 시디 홈페이지인 [레스톨 구조 기록 관리소] 방문해서 게시판에 질문해주세요.

[레스톨 구조 기록 관리소]->http://www.restol.org/

이벤트 시디 자켓 출력 가이드

이 글은 포토샵이 없어 커버를 출력할 수 없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포토샵이 있다면 포토샵으로 열어서 출력하면 됩니다. 시디 안에 들어있는 케이스 커버 파일이 PSD파일, 즉 포토샵 파일이기 때문에 이미지 파일들을 보는 그림 뷰어 프로그램(ACDSee, 알씨 등등…)이 없는 분들은 아예 열 수 없습니다. 또한 이런 뷰어를 사용해서 출력할 경우 케이스 크기에 맞춰서 출력하기가 힘든 어려움이 있습니다. (대부분 종이 크기에 맞춰서 출력하더군요.;;) 이 글은 그런 분들을 위한 글이니 잘 읽고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런 상황을 예상하지 못한 것에 대해 사과드리며 잘 출력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이 페이지에 링크되어 있는 케이스 커버 파일을 받으세요. 시디 안에 들어있는 것과 다른 TIF 파일 포맷입니다.

REC_Cov_Front.tif [다운로드] (주의!)꼭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나오는 다른 이름으로 대상 저장으로 받으세요.

그 다음에는 [페인트샵 프로]가 필요합니다. 페인트샵 프로는 포토샵과 비슷한 그래픽 도구로서 여러 가지 작업을 할 수 있으면서도 일정기간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쉐어웨어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주요 인터넷 웹진에서 받을 수 있으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저 같은 경우는 회원 가입 없이도 다운로드가 가능한 심파일(http://file.simmani.com/) 에서 받았습니다. 심파일에 가서 검색 메뉴에서 [페인트샵 프로]로 검색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영어를 잘 모르는 분들은 한글판을 받으면 편합니다. (이번 설명도 Ver 7.03 한글판을 이용합니다.)


[그림 1]

페인트샵 프로의 설치가 끝났다면 페인트샵을 실행한 뒤 메뉴에서 파일->열기 선택 해서 아까 받은 시디 케이스 파일을 여시기 바랍니다.
열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색이 좀 이상하게 나올 겁니다. CMYK모드라고 출력모드로 파일을 만들어서 그런 것이니 걱정 마세요.


[그림2]

그 다음에 다시 메뉴에서 파일->인쇄 미리보기 를 선택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메뉴가 나오죠. 그림에 표시된 대로 위치를 페이지 가운데로 바꾸고 확인을 눌러 나갑니다.


[그림3]

이제 출력을 합니다. 프린팅은 메뉴에서 파일->인쇄 를 누르거나 밑의 그림에 있는 것 같이 메뉴 상단에 있는 아이콘을 눌러도 됩니다.


[그림4]

인쇄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여기에서 인쇄 옵션에 있는 [모서리 자르기 표식 인쇄]를 체크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이 것은 출력했을 때 경계선을 안내하는 가이드 선을 함께 표시해 주기 때문에 출력한 뒤 자를 때 경계선을 알기 쉽게 해줍니다.


[그림5]

출력 시 알아두면 좋은 몇 가지….

  • 그림을 출력할 때 프린터 인쇄 옵션을 보면 인쇄 품질을 조절할 수 있는 메뉴가 있을 겁니다. 여기에서 예를 들면 [고품질] 같은 인쇄할 때 더 좋은 출력물을 나오게 하는 옵션을 체크하면 좀더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종이를 일반 용지 말고 따로 [잉크젯 전용 출력지]를 사용하면 보통 종이를 사용할 때 보다 더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은 문구센터 같은 곳에서 파는데요. 가격은 각각 다를 수 있으니 직접 가서 물어보면 좋을 겁니다.